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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 스마트강의실(3) 사물인터넷(IoT) 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

스마트강의실(3) 사물인터넷(IoT) 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   최근의 이세돌과 인공지능(딥마인드)간의 바둑 대국을 통해서 보여진 열풍과 함께 실직적인 기술개발과 생활에 있어서의 핫 잇슈로 등장한 사물인터넷(IoT)은 인간과 디바이스와의 접목을 넘어서서 디바이스와 디바이스간 디바이스가 사람간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상호 검출되는 데이터와 전달되어 오는 데이터를 서로 통신하고 처리하며, 분배할 수 있는 시스템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급속한 기술을 IT 강국인 우리나라가 기술 경쟁력을 통해서 비교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기본 네트워크 인프라와 젊은 층의 높은 이해도를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광범위한 기술 교육이 요구되는 시점인 것 같습니다.   개념적으로는 여러 경로를 통해서 가까이 와 있지만 실질적인 응용과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 내는 원천기술을 교육기관에서 담당해야 할 시점입니다. 이러한 기술 교육 환경을 살펴보면 과거 보다는 훨씬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실험용 임베디드 제품들을 이용하여 개념에서 응용까지 손쉬운 접근이 가능합니다. [ IoT 실습을 위한 아두이노 보드 ]    위 그림과 같이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개발이 가능한 보드가 매우 흔하게 볼 수 있고, Visual Studio에서도 프로그램이 가능한 환경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외부의 포트들을 통해 다양한 센서(온도, 습도, 유량, 자세(Gyro), GPS(위치) 등), 통신(Bluetooth, WiFi, RS-232, Zigbee, RF ID 등) 및 제어(Solenoid, Motor, LED, LCD 등) 기기 등을 이용하여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IoT 실습을 위한 센서류 ]    [ 아두이노 실습을 위한 CAD ]    이러한 실습용 자재를 이용하여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스마트강의실(실습실)의 기능은 강의하는 프로그램 소스, 작동되는 모습, 동영상 등을 학생

KP, 부탄, 강의녹화시스템 구축, netVideomaker

   [ 부탄 국기 ] [ 수업자동녹화시스템 ATRS-3HD ]   자사의 기술로 개발 생산되는 강사자동추적 및 녹화시스템이 인구 75여만 명의 부탄에 설치되어 교육의 현대화에 도움이 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와 교육 여건이 열악한 환경에서 강의 내용을 자동으로 녹화하여 재 사용할 수 있고, 기존의 동영상 교육자료를 통하여 세계와 소통할 수 있게 됨으로서 양국가간의 이미지 제고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부탄의  정식 명칭은 부탄왕국( Kingdom   of   Bhutan )이며, 인도와 중국 사이의 히말라야산맥 지대에 위치한다. 면적은 3만 8,394㎢, 수도는 팀푸( Thimphu )이다. 종족은 부차족이 50%, 네팔족이 35% 등이며, 그 밖에 티베트족·몽골족 등이 있다. 언어는 쫑카어( Dzongkha )와 네팔어가 통용되며, 종교는 라마교 75%, 힌두교 25% 정도이다. 기후는 네 계절이 구분되는 온대성 기후로, 주요 자원은 목재·수자원 등이며, 인도 정부의 지원을 얻어 여섯 차례에 걸쳐 경제개발 5개년계획을 시행해 오고 있는데, 이 가운데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교육·보건·산림자원개발·도로확장 등이다. 2007년 현재 국민총생산은 13억 800만 달러, 1인당 국민소득은 2,012 달러이다. 이 나라의 정체는 공화제를 채택한 왕국이며, 의회는 양원제로, 임기 5년의 상원(25석)과 하원(47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정당은 국민민주당( PDP ), 부탄연합당( DPT ) 등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부탄  [Bhutan, Kingdom of Bhutan]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http://kpnet.kr 02-6739-4803

KP, 튀니지 - 강의자동녹화시스템, netVideomaker 설치

[ ATRS-3HD ] [ 튀니지 국기 ]  북 아프리카의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인구 약 1,000만명의 튀니지에 우리나라의 IT기술을 이용한 교육시설로 강사추적 및 자동녹화시스템(ATRS-3HD)를 설치하여 전자교탁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함으로서 국위선양을 하는데 일조를 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우리의 기술이 차후에도 널리 퍼져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참고로  튀니지는 ‘마그레브(튀니지· 알제리 · 모로코  등  북아프리카 의 서부)’ 중에서 가장 면적이 좁은 나라이다.  알제리 의 아틀라스산맥에 이어지는 노던산맥은  해발고도  600m 이하로 북단부의 해안에 병행하며, 그 남쪽에 사하라아틀라스산맥에 이어지는 하이텔산맥이 최고 1,500m의 산봉을 가진 본곶( 串 )  반도 에 이어진다. 이 두 산맥 사이에 이 나라에서 늘 물이 흐르는 단 하나의 하천인 마자르다강( 江 )이 있다.  하이텔산맥의 북사면에서부터 북부는 여름에 고온 건조하고 겨울이 우기( 雨 期 )이면서 온난한 지중해성기후를 나타낸다. 산악지대는 삼림으로 덮여 있고,  평야 는 농경에 적합하다. 하이텔산맥의 남사면은  스텝  지대로 낮은  구릉 을 이루나 농경에는 적합하지 않다. 그 남쪽에는 바다 수면보다 낮은 함수호( 鹹 水 湖 )가 있으며, 다시 그 남쪽은 사하라사막 지대이다. 육지 면적의 32%가 농경지, 20%가 목초지, 4%가 삼림지대로,  북아프리카 에서는 가장 좋은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튀니지의 자연  (두산백과) http://kpnet.kr 02-6739-4803

KP, 첨단조리실습실 - netVideomaker

조리실습실에서 강의장면을 스크린에 확대하여 투사하고 실습테이블에서 좌우로 이동을하면 카메라가  강사를 따라서 자동으로 클로즈업 해 줍니다. 학생들의 상황도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해당 조의 실습모습을 스크린으로 투사하여 줍니다. 이 모든 과정은 녹화되어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www.dreamlab.co.kr http://kpnet.kr 02-6739-4803

KP, 충남대학교 동물보호학과 수업자동녹화시스템 - netVideomaker 구축

(주)드림정보기술에서 생산한 동물보호학과의 수업자동녹화시스템은 전자교탁과 판서가능 프로젝터와 연동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이용하고, 실습을 위한 강의 모습, 실습 모습 등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녹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녹화된 파일은 서버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재활용 할 수 있고, 교수님도 차후 강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02-6739-4803 http://kpnet.kr

KP, 원광보건대학 수업자동녹화시스템 - netVideomaket - 구축

KP에서 생산하는 수업자동녹화시스템은 보건관련 강의와 학생들의 실습 모습 등을  전자교탁과 전자칠판 등과 연동되어  원-터치로 클로즈업하여 녹화하고 플립러닝을 위한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이용하고, 실습을 위한 강의 모습, 실습 모습 등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녹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녹화된 파일은 서버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재활용 할 수 있고, 교수님도 차후 강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http://kpnet.kr 02-6739-4803

KP, 함현고등학교 과학실 수업자동녹화시스템 netVideomaker 구축

함현고등학교는 과학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선생님의 강의와 실험 모습을  자동으로 움직임을 추적하는 카메라로 촬영하여 프로젝터로 확대 투사하여  학생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이 실험하는 모습도 선생님이 학생들의 위치만 화면에서 터치하면 자동으로 카메라가 실험하는 모습을 클로즈업하여 프로젝터로 투사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내용은 컴퓨터에 일자별로 저장되어 플립러닝을 위해 언제든지 재 활용할 수 있도록 자동 저장됩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 서버로 자동 업로드하여 체계적인 관리와 학교의 컨텐츠 DB로 활용가능 합니다. http://kpnet.kr 02-6739-4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