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18일 월요일

[드림정보기술] 동티모르 - 첨단어학실용 스마트강의시스템 구축

첨단어학실은
교사와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어학 콘텐츠를 공유하면서
수준별로 지도 및 대화가 가능하고
원격으로 특정 학생이나 그룹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OS와 무관하고
네트워크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모든 언어와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사의 멀티미디어 첨단어학장비는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네트워크 시설이 되어 있지 않아도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국가와 강의내용, 컴퓨터 운영체제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고
지연이나 끊김없이 강의가 가능합니다.
특히, 학생들이 시설이나 환경을 변경시킬 수 없어서
잔고장이 없고, 유지 관리가 매우 쉽습니다.

전자교탁 및 전자칠판과 연동하여
스마트강의실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공식명칭은 티모르 공화국으로 테툼어로 티모르 로로사에(Timor Lorosa'e)라 부른다. 400년 동안 포르투갈령으로 남아 있다가 베트남 전쟁이 끝난 직후 인도네시아의 무력 침공에 의해 1977년 인도네시아령() 동티모르주로 편입되었다. 2002년 인도네시아로부터 분리되어 완전히 독립했다. 행정구역은 13개의 주로 구성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동티모르 [East Timor, 東帝汶民主共和国] (두산백과)






노트북을 이용한 어학실

2016년 4월 12일 화요일

우크라이나, 스마트강의실 수업자동녹화시스템 (강의자동녹화장비, netVideomaker)

[ 우크라이나, 넷비디어메이커 설치 국가 ]

[ 자동녹화시스템 : 넷비디오메이커, netVideomaker ]

우크라이나(우크라이나어: Україна영어: Ukraine)는 동유럽의 국가이다. 남쪽과 남동쪽으로는 와 아조프 해, 동쪽과 북동쪽으로는 러시아, 북쪽과 북서쪽으로는 벨라루스, 서쪽으로는 폴란드슬로바키아헝가리, 남서쪽으로는 루마니아몰도바와 접하고 있습니다. 키예프(Kyiv)는 우크라이나의 수도이며 가장 큰 도시입니다. 동유럽 평원과 이어져 있으며 기후는 비교적 온화한 편이고, 공용어는 우크라이나어 및 러시아어를 사용하며 인구의 절반(주로 동남부 지역)은 러시아어 사용자입니다. 우크라이나의 화폐 단위는 흐리브냐(우크라이나어: гривня)입니다. (위키피디아)

  자사의 강의자동녹화시스템 (netVideomaker)이 우크라이나의 강의실에 설치되어 교사의 강의내용을 자동으로 녹화하여 서버에 저장하였다가 학생들의 복습 및 추후 강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둔산여자고등학교 - 수업자동녹화시스템 (netVideomaker), 강사자동추적 및 강의자동녹화시스템


[ 대전 둔산여자고등학교 수업자동녹화시스템 구축 ]
[ 자동추적 및 강의자동녹화시스템, ATRS-3HD]


[ 제어용 터치모니터 ]


둔산여자고등학교 - 수업자동녹화시스템 (netVideomaker), 강사자동추적 및 강의자동녹화시스템

대전둔산여고는 ‘어질고(仁) 옳음을(義) 슬기로(智)'라는 교훈아래 지성과 덕성을 갖춘 창조적 능력인 육성을 교육목표로 예의바른 생활과 학력 신장 그리고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함께 하는 곳입니다.

또한 학생들의 창의성 교육과 인성 교육의 두 축을 중심으로 사람을 사람답게 교육하는 행복한 배움터이기도 합니다.


이를 위하여 플립러닝을 위한 학습 영상 제작과 강의의 생동감을 위한 강의자동녹화시스템(비디오메이커)을 설치하여 전자교탁에서 제어할 수 있고, 전자칠판이나 프로젝터로 확대 투사할 수 있으며, 자동추적을 통해 사실감을 높임으로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 강의실 전경 ]

순천향대학교 - 스마트강의실, 멀티미디어 양방향강의장비를 이용한 첨단강의실

순천향대학교 스마트강의실 양방향강의장비를 이용한 첨단강의실

80대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교수님과 학생들이 상호 소통하고
빌표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양방향 강의가 가능한
스마트강의장비(netEdusystem, 넷에듀시스템)의 설치 모습입니다.

학생수가 많아도 원격지도 및 수준별 강의가 가능합니다.


2016년 4월 8일 금요일

파나마, 강의자동녹화시스템, 넷비디오메이커(netVideomaker)

 
[ 수업자동녹화시스템 : 넷비디오메이커, netVideomaker ]

  
    전자교탁에서 원터치 조작으로 수업자동녹화시스템(넷비디오메이커)을 제어하여 강의자의 모습과 학생들의 결과 및 강의자료를 클로즈업해서 스크린에 확대 투사하여 주고, 녹화하여 차후에 활용할 수 있는 첨단 교육기자재를 설치하였습니다. 

 
파나마의 국가정보
국기
공식명칭파나마 공화국(República de Panamá)
면적75,517㎢
인구3,657,024명(2015)
종족구성메스티소 70%, 흑인 14%, 백인 10%, 중미 원주민 6%
종교구성기독교 91%(가톨릭 72%, 개신교 19%) 기타 종교 4% 등(2013)
수도파나마시티
정치체제대통령제 (부통령은 실권이 없지만, 대통령은 실권이 있다. 임기: 5년 단임제)
대통령후안 카를로스 바렐라 (Juan Carlos Varela Rodríguez)
임기2014년 7월 1일 ~ 2019년 7월 1일 (예정)
부통령이사벨 세인트 말로 (Isabel Saint Malo de Alvarado)
명목 GDPGDP406억 1800만 달러(2013)
1인당 GDP10,916$(2013)
GDP(PPP)GDP615억 4000만 달러(2013)
1인당 GDP16,539$(2012)
지니계수0.52(2009)
공용어스페인어
화폐단위발보아(Balboa), 미국 달러
모토세계의 이익을 위하여(Pro Mundi Beneficio)
국가(國歌)지협의 노래 (스페인어: Himno Istmeño

출처 나무위키


대구대학교 스마트강의실을 가다...


[ 대구대학교 스마트강의실 ]


[ 스마트강의시스템 : 넷에듀시스템, netEdusystem ]



   산업경영학과의 스마트 첨단강의실은 스마트강의장비(넷에듀시스템)와 전자교탁 및 글래스보드로 구성된 양방향 강의실입니다.

경영학 특성상 프로젝트형 강의가 많아서  학생들간의 협동과제가 많고, 토론과 발표식 수업이 많은 특징이 있습니다.

벽면을 글래스 보드로 처리하여 조별 토론을 할 스 있고, 이를 상호 실시간으로 교류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 자료도 스크린과 타 학생들 모니터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강의녹화와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한 환경입니다.

We are smarter than me.
소통의 시대,
우리는 나보다 강하다.

2016년 4월 6일 수요일

스마트강의실(3) 사물인터넷(IoT) 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

스마트강의실(3) 사물인터넷(IoT) 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

  최근의 이세돌과 인공지능(딥마인드)간의 바둑 대국을 통해서 보여진 열풍과 함께 실직적인 기술개발과 생활에 있어서의 핫 잇슈로 등장한 사물인터넷(IoT)은 인간과 디바이스와의 접목을 넘어서서 디바이스와 디바이스간 디바이스가 사람간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상호 검출되는 데이터와 전달되어 오는 데이터를 서로 통신하고 처리하며, 분배할 수 있는 시스템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급속한 기술을 IT 강국인 우리나라가 기술 경쟁력을 통해서 비교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기본 네트워크 인프라와 젊은 층의 높은 이해도를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광범위한 기술 교육이 요구되는 시점인 것 같습니다.

  개념적으로는 여러 경로를 통해서 가까이 와 있지만 실질적인 응용과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 내는 원천기술을 교육기관에서 담당해야 할 시점입니다. 이러한 기술 교육 환경을 살펴보면 과거 보다는 훨씬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실험용 임베디드 제품들을 이용하여 개념에서 응용까지 손쉬운 접근이 가능합니다.

[ IoT 실습을 위한 아두이노 보드 ]

   위 그림과 같이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개발이 가능한 보드가 매우 흔하게 볼 수 있고, Visual Studio에서도 프로그램이 가능한 환경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외부의 포트들을 통해 다양한 센서(온도, 습도, 유량, 자세(Gyro), GPS(위치) 등), 통신(Bluetooth, WiFi, RS-232, Zigbee, RF ID 등) 및 제어(Solenoid, Motor, LED, LCD 등) 기기 등을 이용하여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IoT 실습을 위한 센서류 ]  

[ 아두이노 실습을 위한 CAD ]


   이러한 실습용 자재를 이용하여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스마트강의실(실습실)의 기능은 강의하는 프로그램 소스, 작동되는 모습, 동영상 등을 학생들에게 가까이 보여주어 집중력을 높여주고, 학생들이 아두이노나 스튜디오 등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내용을 모니터링 하면서 JIT(Just In Time) 지도가 가능한 환경이며, 실험 중에 좋은 사례나 실수한 사례 등을 학생들간에 상호 교류가 가능하고, 필요에 따라 전 과정을 녹화하여 강의 후에도 부족한 부분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상호 소통이 가능한 스마트강의시스템, 자동추적 녹화시스템, 전동책상 등 필수 기자재를 갖추어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수자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소통할 수 있는 스마트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