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22일 월요일

전자칠판과 글래스보드(neteBoard & netglassBoard)를 어떻게 선택하는가?

   스마트강의실이나 회의실에서 디지털 자료를 참여자에게 확대해서 보여주고, 손 또는 전용펜을 이용하여 전자판서를 할 경우에 사용하는 장비로써, 대형 디스플레이 모니터에 센서와 판서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제품(neteBoard)과 프로젝터, 스크린 및 판서프로그램으로 조합(netglassBoard)된 제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림 1) 전자칠판(neteBoard
Display panel(or TV) + 터치 센서 + 판서소프트웨어

   이러한 전자판서가 가능한 두 시스템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neteBoard의 경우 휘도가 높아 선명하며, 밝은 조명에서도 활용하기 가시성이 높다. 전원이 켜지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고반면에 강의자가 근거리에서 강의하기 때문에 눈의 피로를 느끼며, 열이 방출되어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전원을 켜지 않았을 때에는 검정색 화면으로 마커를 이용한 필기를 할 수 없으며 전원을 켠 상태에서도 전자판서가 아닌 일반 화이트보드용 마커펜을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화면의 크기를 변경할 수 없으며, 가격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나 주기적으로 램프를 교환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림 2) netglassBoard : glassBoard + 프로젝터 + 판서소프트웨어

  netglassBoard는 글래스보드에 판서를 인식할 수 있는 이미지 센서를 내장한 단초점 프로젝터를 투사하는 방식으로 기존 프로젝터의 그림자나 강의자 눈부심이 없이 구축이 가능합니다. 화면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특히 사용 유무와 관계없이 전자판서와 마커를 이용한 판서를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스크린을 이용하여 문제출제나 디자인 등을 이용하여 마커로 풀이도 가능합니다. 
 neteBoard와 비교하여 휘도가 다소 낮아서 선명도가 떨어지며, 주기적으로 램프를 교체해야 하는 문제가 있으나 대화면과 설치의 간편성 및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함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상기 두 종류(neteBoard & netglassBoard)의 제품 모두 드림정보기술의 네트워크과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있어 발표자의 내용을 타 참석자들의 컴퓨터 화면으로 실시간 공유 및 첨삭이 가능하고, 이 보드의 자료를 이용하여 참석자가 재 첨삭이 가능한 쌍방향으로 회의나 교육이 가능합니다. 또한 참석자의 컴퓨터 화면을 neteBoard 또는 netglassBoard로 실시간 공유가 가능하고, 타인의 컴퓨터와도 공유가 가능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net + eBoard",  "net + glassBoard"라는 제품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탑재함으로서 강의식 교육이 토론식 발표식 교육으로, 순차적 보고형식의 회의가 내용 중심적 토론회의가 가능한 문화로 전환됨으로서 교육의 효과 뿐만 아니라, 창의적이고 심도있는 회의가 가능합니다.


(주)드림정보기술   
전화 : 02-2038-4140
http://www.dreamlab.co.kr 
vision99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