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KP, 전자칠판과 글래스보드(neteBoard & netglassBoard)를 어떻게 선택하는가?

   스마트강의실이나 회의실에서 디지털 자료를 참여자에게 확대해서 보여주고, 손 또는 전용펜을 이용하여 전자판서를 할 경우에 사용하는 장비로써, 대형 디스플레이 모니터에 센서와 판서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제품(neteBoard)과 프로젝터, 스크린 및 판서프로그램으로 조합(netglassBoard)된 제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림 1) 전자칠판(neteBoard
Display panel(or TV) + 터치 센서 + 판서소프트웨어

   이러한 전자판서가 가능한 두 시스템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neteBoard의 경우 휘도가 높아 선명하며, 밝은 조명에서도 활용하기 가시성이 높다. 전원이 켜지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고반면에 강의자가 근거리에서 강의하기 때문에 눈의 피로를 느끼며, 열이 방출되어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전원을 켜지 않았을 때에는 검정색 화면으로 마커를 이용한 필기를 할 수 없으며 전원을 켠 상태에서도 전자판서가 아닌 일반 화이트보드용 마커펜을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화면의 크기를 변경할 수 없으며, 가격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나 주기적으로 램프를 교환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림 2) netglassBoard : glassBoard + 프로젝터 + 판서소프트웨어

  netglassBoard는 글래스보드에 판서를 인식할 수 있는 이미지 센서를 내장한 단초점 프로젝터를 투사하는 방식으로 기존 프로젝터의 그림자나 강의자 눈부심이 없이 구축이 가능합니다. 화면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특히 사용 유무와 관계없이 전자판서와 마커를 이용한 판서를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스크린을 이용하여 문제출제나 디자인 등을 이용하여 마커로 풀이도 가능합니다. 
 neteBoard와 비교하여 휘도가 다소 낮아서 선명도가 떨어지며, 주기적으로 램프를 교체해야 하는 문제가 있으나 대화면과 설치의 간편성 및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함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상기 두 종류(neteBoard & netglassBoard)의 제품 모두 드림정보기술의 네트워크과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있어 발표자의 내용을 타 참석자들의 컴퓨터 화면으로 실시간 공유 및 첨삭이 가능하고, 이 보드의 자료를 이용하여 참석자가 재 첨삭이 가능한 쌍방향으로 회의나 교육이 가능합니다. 또한 참석자의 컴퓨터 화면을 neteBoard 또는 netglassBoard로 실시간 공유가 가능하고, 타인의 컴퓨터와도 공유가 가능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net + eBoard",  "net + glassBoard"라는 제품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탑재함으로서 강의식 교육이 토론식 발표식 교육으로, 순차적 보고형식의 회의가 내용 중심적 토론회의가 가능한 문화로 전환됨으로서 교육의 효과 뿐만 아니라, 창의적이고 심도있는 회의가 가능합니다.

http://kpnet.kr
02-6739-4803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KP, 스마트강의실(3) 사물인터넷(IoT) 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

스마트강의실(3) 사물인터넷(IoT) 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
  최근의 이세돌과 인공지능(딥마인드)간의 바둑 대국을 통해서 보여진 열풍과 함께 실직적인 기술개발과 생활에 있어서의 핫 잇슈로 등장한 사물인터넷(IoT)은 인간과 디바이스와의 접목을 넘어서서 디바이스와 디바이스간 디바이스가 사람간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상호 검출되는 데이터와 전달되어 오는 데이터를 서로 통신하고 처리하며, 분배할 수 있는 시스템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급속한 기술을 IT 강국인 우리나라가 기술 경쟁력을 통해서 비교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기본 네트워크 인프라와 젊은 층의 높은 이해도를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광범위한 기술 교육이 요구되는 시점인 것 같습니다.
  개념적으로는 여러 경로를 통해서 가까이 와 있지만 실질적인 응용과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 내는 원천기술을 교육기관에서 담당해야 할 시점입니다. 이러한 기술 교육 환경을 살펴보면 과거 보다는 훨씬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실험용 임베디드 제품들을 이용하여 개념에서 응용까지 손쉬운 접근이 가능합니다.
[ IoT 실습을 위한 아두이노 보드 ]
   위 그림과 같이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개발이 가능한 보드가 매우 흔하게 볼 수 있고, Visual Studio에서도 프로그램이 가능한 환경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외부의 포트들을 통해 다양한 센서(온도, 습도, 유량, 자세(Gyro), GPS(위치) 등), 통신(Bluetooth, WiFi, RS-232, Zigbee, RF ID 등) 및 제어(Solenoid, Motor, LED, LCD 등) 기기 등을 이용하여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IoT 실습을 위한 센서류 ]
[ 아두이노 실습을 위한 CAD ]

   이러한 실습용 자재를 이용하여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스마트강의실(실습실)의 기능은 강의하는 프로그램 소스, 작동되는 모습, 동영상 등을 학생들에게 가까이 보여주어 집중력을 높여주고, 학생들이 아두이노나 스튜디오 등을 이용하여 프…

KP, 금오공과대학교 첨단어학실 말하기평가, 시험, 전동책상 구축사례

멀티미디어강의장비(netEdusystem)와 강의자동녹화장비(netVideomaker), 전자교탁 및 전자칠판, 음향 등으로 구성된 첨단 스마트 강의실은 학생들이 강의 중에 노트북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고, 강의자와 학생들이 상호 소통할 수 있습니다.
  전자교탁에서 필기하는 내용은 학생들의 모니터로 실시간 전송이 가능하고, 다른 학생이 진행하는 내용을 자신의 것과 비교하면서 학습을 할 수 있으며, case-study로 모범 사례를 이용하여 전체 학생이 공유할 수 있습니다.
  모든 내용은 컴퓨터에 저장이 되며, 강의 모습, 학생 발표 모습, 학생의 결과물 클로즈-업 등 다양한 교수 학습활동에 관한 내용을 담을 수 있는 첨단강의실 입니다.













KP, 은행창구, 민원서비스, 관공서, 회의실 스마트명패, 전자명패

현대는 정보화 시대이다.

  이는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를 언제 어디서나 개인이 소유하고 다니면서 세상과 소통하기에 하루에도 수십억건의 자료가 생성되고 공유되어 서로가 서로에게 전파되는 세상이다.
정보도 광고도 개인의 생활도 누구인가 감시(big brother)하는 것을 두려워하기보다 자신의 더 많은 것을 알리려고, 또는 의도하지 않더라도 알겨지는 시대이다.
이 정보는 때에 따라 혹독한 결과를 치르기도 하고, 또는 그것을 통해 구글과 같은 포털 싸이트들은 천문학적인 이익을 얻기도 한다.

  현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부인을 해도 벗어날 수 없고, 역으로 모든 고급 정보만 얻으려해도 얻을 수 없는 세상이다. 이러한 세상에서 바다에 가까이 사는 사람은 어부로, 들에 가까이 사는 사람은 농부로 살아갈 확률이 높은 것이 자연스럽듯이 우리도 정보화 시대에는 직간접적으로 정보화의 배를 같이 타고 항해를 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생각된다.

 여기서 소개하는 netDisplay(전자명패)는 스마트명패로서 회의시에 종이로 인쇄하여 배치하는 명패를 원-클릭으로 참석자의 정보를 자동으로 무선으로 전송하고, 기업홍보 및 상품소개 등을 무선으로 동시에 중앙에서 전송할 수 있는 제품이다. 다양한 디자인, 편리성에 바테리를 내장하고 있어서 언제 어디에 두고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고, 멀티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어서 첨단회의실, 스마트강의실 등 다양한 용처에 활용될 수 있다.

netDisplay영상회의시스템과 연동하여 발표자의 클로즈업된 영상에 스마트명패의 정보를 오버랩하여 자동으로 얼굴과 발표자의 정보를 동시에 화면에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이 된다.

http://kpnet.kr 02-6739-4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