Ø 전통적인 수업 방식 : 예습 > 강의 > 복습 및 숙제의 순서로 학습이 진행(수동적 학습 방식)
Ø 플립러닝 수업 방식(능동적 학습 방식)은 전통적인 방식과 반대 방식
•학생들은 수업에 앞서 수업 내용을 비디오를 통해 학습
•수업 중에는 실제적 과제를 연습하거나 토론을 통해 지식을 습득
•학습활동의 형태가 개별화 수업, 프로젝트 중심 학습 등과 같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
•교수자는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 주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며
•또한 학생들이 정보를 이해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촉진시키는 학습 작용을 지원한다.
Ø 플립러닝의 효과는?
•학생들의 수업의 중도 탈락이 감소되며
•학생들이 학습하게 되는 정보의 양이 증가되고
•학습 자발적 참여도 증가와 학습 의욕 고취로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Ø 플립러닝 강의 환경은?
u강의 중에 멀티미디어 기기를 이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으며,
•자료를 실시간 공유하고
•교수의 강의와 학생간 상호 발표가 가능하며
•학생들의 수업 과정을 모니터링 하여 수준별 강의가 가능하고,
•실시간 녹화와 함께 재활용이 가능하며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방송이 가능한 교육환경
u 플립러닝 교육을 위한 스마트 강의실
•학생들은 수업에 앞서 수업 내용을 교수자가 제공하는 비디오를 통해 학습
=> 학생들의 모니터로 강의 영상을 실시간 전송
•수업 중에는 실제적 과제를 연습하거나 토론을 통해 지식을 습득
=> 자료 공유와 상호 토론 가능
•학습활동의 형태가 개별화 수업, 프로젝트 중심 학습 등과 같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
=> 문제중심형 학습으로 스스로 문제풀이와 학습 및 토론 가능
•교수자는 학생들의 학습을 이끄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며
=> 학생의 학습 상황을 모니터링 하며 수준에 따라 학생 원격 지도
•또한 학생들이 정보를 이해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촉진시키는 학습 작용을 일으킨다.
=> 학습 내용을 녹화하여 타 학생들의 교육 자료로 활용
http://kpnet.kr
02-6739-4803
댓글
댓글 쓰기